본문 바로가기
Spring/spring, mybatis

spring, 메이븐

by 코리늬 2018. 2. 3.

스프링 프레임워크(Spring Framework)는 자바 플랫폼을 위한 오픈소스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로서 간단히 스프링(Spring)이라고도 불린다. 동적인 웹 사이트를 개발하기 위한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한민국 공공기관의 웹 서비스 개발 시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의 기반 기술로서 쓰이고 있다.

*출처 : 위키백과

스프링은 객체조립기라고도 불리는데 그 이유는 스프링에서 자주 등장하는 DI & AOP의 개념 때문이다.

DI(dependency injection)은 객체간의 의존 관계를 객체 자신이 아닌 외부 조립기가 수행 해 준다는 개념이다.

DI패턴을 적용시 클래스는 의존하는 객체를 전달받기 위한 설정 메서드(setter method)나 생성자를 제공 할 뿐,

직접 의존하는 클래스를 찾지 않는다. 의존하는 객체를 조립기가 삽입 해주기 때문에 이 방식을 DI 패턴이라고 한다.


DI패턴 사용 시 단위테스트가 가능하다고 한다. 단일 테스트는 코드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개발 속도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되기 때문에 유용하다고 하는데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아직 잘 모르겠다....

AOP(aspect-oriented programming)은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의 약자로 의존 관계의 복잡성과 코드 중복을 해소해 주는 프로그래밍이다. 관련 코드를 모아 로직으로부터 분리하고 개발하는 방식이다.

중복코드 제거, 유지보수성 향상, 유닛테스팅의 편의성을 가진다.


스프링을 사용하기위해서는 메이븐(Maven)이 필요하다.

maven에서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선언하면 자동으로 다운받아준다. 그래서 우리는 pom.xml에 dependency를 작성을 하게된다. 

아래는 내가 사용하는데 필요하던 라이브러리를 작성했다.




'Spring > spring, mybat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Mybatis #과 $ 매핑기호의 차이점  (0) 2019.09.04
스프링 @Autowired  (0) 2018.02.04
이클립스에서 mybatis 설정  (0) 2018.02.02
임시 비밀번호 찾기  (2) 2018.01.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