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리즘/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포켓몬 (level 2) java

by 코리늬 2019. 3. 26.

프로그래머스 포켓몬 level2

포켓몬
문제 설명
당신은 폰켓몬을 잡기 위한 오랜 여행 끝에, 홍 박사님의 연구실에 도착했습니다.
홍 박사님은 당신에게 자신의 연구실에 있는 총 N 마리의 폰켓몬 중에서 N/2마리를 가져가도 좋다고 했습니다.
홍 박사님 연구실의 폰켓몬은 종류에 따라 번호를 붙여 구분합니다.
따라서 같은 종류의 폰켓몬은 같은 번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구실에 총 4마리의 폰켓몬이 있고,
각 폰켓몬의 종류 번호가 [3번, 1번, 2번, 3번]이라면
이는 3번 폰켓몬 두 마리, 1번 폰켓몬 한 마리, 2번 폰켓몬 한 마리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때, 4마리의 폰켓몬 중 2마리를 고르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6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3번), 두 번째(1번) 폰켓몬을 선택
첫 번째(3번), 세 번째(2번) 폰켓몬을 선택
첫 번째(3번), 네 번째(3번) 폰켓몬을 선택
두 번째(1번), 세 번째(2번) 폰켓몬을 선택
두 번째(1번), 네 번째(3번) 폰켓몬을 선택
세 번째(2번), 네 번째(3번) 폰켓몬을 선택
이때, 첫 번째(3번) 폰켓몬과 네 번째(3번) 폰켓몬을 선택하는 방법은
한 종류(3번 폰켓몬 두 마리)의 폰켓몬만 가질 수 있지만,
다른 방법들은 모두 두 종류의 폰켓몬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 예시에서 가질 수 있는 폰켓몬 종류 수의 최댓값은 2가 됩니다.
당신은 최대한 다양한 종류의 폰켓몬을 가지길 원하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종류의 폰켓몬을 포함해서 N/2마리를 선택하려 합니다.
N마리 폰켓몬의 종류 번호가 담긴 배열 num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N/2마리의 폰켓몬을 선택하는 방법 중, 가장 많은 종류의 폰켓몬을 선택하는 방법을 찾아,
그때의 폰켓몬 종류 번호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nums는 폰켓몬의 종류 번호가 담긴 1차원 배열입니다.
nums의 길이(N)는 1 이상 10,000 이하의 자연수이며, 항상 짝수로 주어집니다.
폰켓몬의 종류 번호는 1 이상 200,000 이하의 자연수로 나타냅니다.
가장 많은 종류의 폰켓몬을 선택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인 경우에도,
선택할 수 있는 폰켓몬 종류 개수의 최댓값 하나만 return 하면 됩니다.
입출력 예
nums   result
[3,1,2,3] 2
[3,3,3,2,2,4] 3
[3,3,3,2,2,2] 2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문제의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6마리의 폰켓몬이 있으므로, 3마리의 폰켓몬을 골라야 합니다.
가장 많은 종류의 폰켓몬을 고르기 위해서는 3번 폰켓몬 한 마리,
2번 폰켓몬 한 마리, 4번 폰켓몬 한 마리를 고르면 되며, 따라서 3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6마리의 폰켓몬이 있으므로, 3마리의 폰켓몬을 골라야 합니다.
가장 많은 종류의 폰켓몬을 고르기 위해서는 3번 폰켓몬 한 마리와 2번 폰켓몬 두 마리를 고르거나,
혹은 3번 폰켓몬 두 마리와 3번 폰켓몬 한 마리를 고르면 됩니다.
따라서 최대 고를 수 있는 폰켓몬 종류의 수는 2입니다.



어제 큐를 사용해서 문제를 풀은 기억이 나서 이 문제도 큐를 사용해도 충분히 풀 수 있을 것만 같았다.

public class PhoneKetMon {
   public int solution(int[] nums){
       Queue<Integer> que = new LinkedList<>();
       int length = nums.length;
       int getPocket = length/2;
       for(int i=0; i<length; i++){
           que.offer(nums[i]);
      }
       System.out.println(que);

       int target=0;
       int cnt=0;
       //큐에서 꺼내서 비교할 때 서로 달라야하고, n/2 갯수를 넘으면 종료
       while(!que.isEmpty()){
           target = que.poll();
           System.out.println("target1 : "+target);
           cnt++;
           System.out.println("cnt1 : "+cnt);
           if(cnt == getPocket){
               return cnt;
          }
           while(!que.isEmpty()){
               if(que.peek() == target){
                   target = que.peek();
                   System.out.println("target2 : "+target);
                   que.poll();
              }else {
                   target = que.peek();
                   cnt++;
                   System.out.println("cnt2 : "+cnt);
                   que.poll();
                   if(cnt == getPocket){
                       return cnt;
                  }
              }
          }
      }
       System.out.println(cnt);
           return cnt;
  }
}



최초의 숫자는 새로운 종류의 포켓몬에 해당하므로, 카운트를 하고, 데이터를 삭제한다.

이때 데이터를 삭제함과 동시에 다음 값과 비교하기 위해서는 따로 target이라는 변수를 만들어서

저장했다.

그리고 그 다음 큐도 비어있지 않다면, 해당 큐를 확인해 target과 비교를해본다.

target과 같다면 같은 종의 포켓몬이므로 카운트를 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target은 현재의 큐로 업데이트(?)를 해준다.

target과 같지 않다면 업데이트를 해주고, 새로운 종이 발견되었으므로 카운트를 해준다.

카운트를 할 때마다 내가 가질 수 있는 포켓몬의 수와 같은지 비교를 한다. cnt == getPocket

이렇게 코드를 작성했으나 40점,,,

테스트케이스를 7개나 넣어봤는데 다 동작했다. 어느 경우가 부족한지 모르겠다.

그래서 이 코드는 패스.




다른 코드를 보자

public int solution(int[] nums){
HashSet<Integer> set = new HashSet<>();
       int length = nums.length;
       int pocketmon = length/2;

       for (int i=0; i<length; i++){
           set.add(nums[i]);
      }

  int size = set.size();
       if(size > pocketmon){
           return pocketmon;
      }

       return size;
}

이 코드를 보면 내가 얼마나 문제를 제대로 안 읽었는지 알 수 있다.

사실 코드는 별게 없다.

문제에서 원하는 자료구조를 파악해서 사용하는게 이 문제의 핵심이었다.

문제를 자세히 살펴보면 포켓몬의 종류는 20만, 배열의 길이는 1만이다.

큐에 1만개의 각기다른 포켓몬이 들어간다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한 종류의 포켓몬을 1만개나 넣는다면 얼마나 쓸모없는 짓인가?

여기에서 바로 캐치를 해야한다.

데이터의 중복제거.

HashSet을 사용하면 간단히 해결될 문제다.

그래서 코드로 다시 돌아오면, 단순시 set에 포켓몬 종류데이터를 추가하고

set.size() => 중복이 제거되어 추가된 set의 크기가 n/2 보다 크다면

어차피 커도 최대 선택할 수 있는 수가 n/2이기 때문에 무의미하다.

n/2값을 리턴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중복이 되어 크기가 n/2보다 작다는 소리다.

set.size를 리턴한다.




생각하는 시간좀 늘리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