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ring Boot/스프링 부트로 배우는 자바 웹 개발

서블릿 활용

by 코리늬 2018. 7. 11.

2.3 서블릿 활용

2.3.1 HTTP 요청과 응답

2.3.1.1 GET 요청처리

- 서블릿에서는 doGet 메소드를 이용해 GET 메소드 방식의 요청을 응답받을 수 있다.

- doGet은 HttpServletRequest와 HttpServletResponse를 파라미터로 전달 받는다.


HttpServletRequest : 요청에 대한 정보를 가짐

HttpServletResponse : 브라우저에 정보를 표현하기 위한 응답 정보를 가짐


"); writer.println("doget doget doget doget doget doget

이처럼 Http메소드 요청이 Get방식인 경우에는 브라우저를 통해 직접 URL을 입력해 확인 한다.


2.3.1.2 POST 요청 처리

2.3.1.3 HTML 폼 데이터 전송

- Post 방식은 주로 폼(form)에서 데이터를 입력 후 전송할 때 많이 쓰인다. (ex, 로그인, 회원가입 등)

먼저 login.html 파일을 작성한다.


html 파일을 작성 시 주의할 점은 form 태그의 action 속성은 type 속성의 submit 버튼이 클릭 될 시 속성에 해당하는 경로로 요청이 전송된다.

그래서 사용자가 폼 태그에서 입력한 user필드와 pwd 필드 값을 읽을 수 있으려면 서블릿의 urlPatterns값을 폼의 action과 일치시켜야한다.


그 후 Servlet파일을 작성한다.


실행 결과 값이 제대로 전달 된 것을 볼 수있다.


2.3.2 멀티파트

- 멀티파트는 파일 업로드와 같은 데이터 전송을 위해 사용한다.

마찬가지로 post방식으로 전송하기 위해 html 페이지를 먼저 작성 한 후 Servlet 페이지를 작성한다.



실제 파일에 대한 정보는 doPost 메소들의 request.getPart 메소드로 참조한다.

request.getPart 메소드로 Part 객체 생성 후 getInputStream 메소드로 파일의 내용을 저장한다.

헤더에 있는 파일 정보를 Part 객체에서 getHeader 메소드로 얻을 수 있다.

'Spring Boot > 스프링 부트로 배우는 자바 웹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프링 XML 설정  (0) 2018.07.25
세션  (0) 2018.07.12
필터와 쿠키  (0) 2018.07.12
서블릿 설정, 서블릿 내부 동작  (0) 2018.07.09
개발 환경의 변화와 자바  (0) 2018.07.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