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백기선님의 예제로 배우는 스프링 입문 (개정판) 강좌를 참고해 정리한 글 입니다.
내가 알기로 AOP는 공통 로직을 줄이기 위해 사용한다고 알고있다.
어떻게?? 찾아보자.
AOP란?
-
어플리케이션 전체에 걸쳐 사용되는 기능을 재사용하도록 지원
핵심적인 기능에서 부가적인 기능을 분리하여
Aspect
라는 모듈로 만들어 설계하고 개발하는 방법이다.각각의 클래스를 부가기능의 관점에서 바라보았을 때 공통된 요소를 추출하는것(로깅, 트랜잭션, 보안)
가로 영역의 공통된 부분을 잘라냈다고 하여, AOP를
크로스 컷팅(Cross-Cutting)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장점
- 어플리케이션 전체에 흩어진 공통 기능이 하나의 장소에서 관리된다.
- 다른 서비스 모듈이 본인의 목적에만 충실하고 그외 사항은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용어
타겟
부가기능을 부여할 대상
애스펙트 (Aspect)
객체지향 모듈을 오브젝트라 부르는것과 비슷하게, 부가기능 모듈은 애스펙트라고 부른다.
핵심기능에 부가되어 의미를 갖는
특별한 모듈이다.
부가될 기능을 정의한 어드바이스
와 어드바이스를 어디에 적용할지를 결정하는 포인트컷
을 함께 가진다.
어드바이스 (Advice)
실질적으로 부가기능을 담은 구현체
Aspect가 '무엇'을 '언제' 할지에 대한 정의를 담고있다.
- @Before : 어드바이스 타겟 메소드가 호출되기 전에 어드바이스 기능을 수행
- @After : 타겟 메소드의 결과에 관계없이(성공, 예외 상관없이) 타겟 메소드가 완료되면 어드바이스 기능 수행
- @AfterReturning (정상적 반환 이후) : 타겟 메소드가 성공적으로 결과값을 반환 후에 어드바이스 기능을 수행
- @AfterThrowing (예외 발생 이후) : 타겟 메소드가 수행 중 예외를 던지게 되면 어드바이스 기능을 수행
- @Around (메소드 실행 전 후) : 어드바이스가 타겟 메소드를 감싸서 타겟 메소드 호출 전, 후 어드바이스 기능을 수행 -> 스프링 배치의 beforeJob, afterJob과 비슷한 것 같다.
포인트컷 (PointCut)
부가기능이 적용될 대상(메소드)를 선정하는 방법
어드바이스를 적용할 조인포인트를 선별하는 기능을 정의한 모듈이다.
조인포인트 (JoinPoint)
어드바이스가 적용될 수 있는 위치를 얘기한다.
Spring에서는 메소드 조인포인트만 제공
한다.
프록시 Proxy
타겟을 감싸서 타겟의 요청을 대신 받아주는 랩핑(Wrapping) 오브젝트
클라이언트에서 타겟을 호출하면, 타겟을 감싸고 있는 프록시가 호출되어, 타겟 메소드 실행전에 선처리, 타겟 메소드 실행 후 후처리를 실행시키도록 구성되어 있다.
- 프록시는 호출을 가로챈 후, 어드바이스에 등록된 기능을 수행 후 타겟 메소드를 호출한다.
인트로덕션 (Introduction)
타겟 클래스에 코드 변경없이 신규 메소드나 멤버변수를 추가하는 기능
위빙 (Weaving)
지정된 객체에 Aspect를 적용해 새로운 프록시 객체를 생성하는 과정
A 객체에 트랜잭션 Aspect가 지정되어 있다면, A라는 객체가 실행되기전 커넥션을 오픈하고 실행이 끝나면 커넥션을 종료하는 기능이 추가된 프록시 객체가 생성되고, 이 프록시 객체가 앞으로 A 객체가 호출되는 시점에 사용된다.
이때의 프록시객체가 생성되는 과정을 위빙
이라고한다.
Spring AOP는 런타임 시점
에서 프록시 객체가 생성된다.
대표적인 스프링 AOP 예제
-
@Transactional
: AOP 기반으로 만들어졌다.원래 쿼리를 수행하기전에, setAutoCommit = false
쿼리 수행 후 commit or rollback 코드를 넣어준다.
-
비즈니스 로직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기 위해서
다양한 AOP 구현 방법
-
컴파일 A.java ---(AOP)--> A.class (AspectJ)
컴파일 시점에 특정 코드를 삽입해준다.
-
바이트코드 조작 A.java -> A.class ---(AOP)--> 메모리
class loader가 클래스를 읽어와서 메모리에 올리는 시점에 (AOP)삽입한다.
-
프록시 패턴(스프링 AOP)
프록시 패턴
- 간단하게 말해서 기존 코드를 건드리지 않고 새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다.
예제를 통해 배워보자
- 결제 방식을 위한 Payment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Payment {
void pay (int amount);
}
- Payment를 사용 할 클라이언트 Store 코드
public class Store {
Payment payment;
//생성자를 통한 의존성 주입
//store 클래스는 payment 없이는 동작 할 수 없다. 강제성성
public Store(Payment payment) {
this.payment = payment;
}
public void buySomething(int amount){
payment.pay(100);
}
}
여기서 Store 생성자를 Payment로 지정함으로써, Store를 만들 때 Payment가 반드시 필요하도록 구현한다.
- Cash 클래스
public class Cash implements Payment{
@Override
public void pay(int amount) {
System.out.println(amount + "현금결제");
}
}
- StopWatch 기능을 추가한 CashPerf 클래스
public class CashPerf implements Payment{
Payment cash = new Cash();
@Override
public void pay(int amount) {
StopWatch stopWatch = new StopWatch();
stopWatch.start();
cash.pay(amount);
stopWatch.stop();
System.out.println(stopWatch.prettyPrint());
}
}
- StoreTest 클래스
class StoreTest {
@Test
public void testPay(){
//CashPerf를 추가함으로써 기존 코드를 건드리지 않고도 추가 테스트가 가능
Payment cashPerf = new CashPerf();
Store store = new Store(cashPerf);
store.buySomething(100);
}
}
Payment cashPerf = new CashPerf();
-
new Cash 대신에 StopWatch 기능을 추가한 CashPerf 클래스로 선언한다.
-
생성된
cashPerf
객체를Store
에 넘겨준다.
Store 코드를 건드리지 않고 StopWatch 기능을 추가 할 수 있게 되었다.
@AOP 적용 예제
시간 측정을 위한 어노테이션을 생성해보자.
@LogExecutionTime
@Target(ElementType.METHOD) //어노테이션 사용 위치 선언
@Retention(RetentionPolicy.RUNTIME) //어노테이션 정보를 어느시점까지 유지할지
public @interface LogExecutionTime {
}
LogAspect
@Component //빈으로 등록되어야 하기 때문에
@Aspect
public class LogAspect {
//로거 생성
Logger logger = LoggerFactory.getLogger(LogAspect.class);
//Around 어노테이션으로 joinPoint를 받는데
//joinpoint는 해당 어노테이션이 붙은 메소드를 가리킴킴
@Around("@annotation(LogExecutionTime)")
public Object logExecutionTime(ProceedingJoinPoint joinPoint) throws Throwable{
StopWatch stopWatch = new StopWatch();
stopWatch.start();
//해당 메소드를 실행
Object proceed = joinPoint.proceed();
stopWatch.stop();
logger.info(stopWatch.prettyPrint());
//리턴
return proceed;
}
}
-
Around라는 어노테이션을 사용하면 joinPoint라는 파라미터를 받을 수 있다. (Around 안에 속성으로 달린 어노테이션에 대해서)
-
스프링 내부 메커니즘에 의해서 위의 프록시 예제에서 했던 일들을 어노테이션 몇개로 간단하게 사용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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